왜 여왕은 신라에서만 배출되었나?왜 여왕은 신라에서만 배출되었나?

Posted at 2015. 1. 5. 19:26 | Posted in 역사 비평하기
반응형

우리나라에서 배출된 여왕은 세 분이 계십니다.

그런데 그 분들이 모두 공통적으로 신라의 왕이었다고 합니다.

 

옛조선이나 삼국시대, 고려시대에서도

여왕의 등장은 역사적으로 전혀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런데 신라시대에서는 무려 세 분이나 배출이 되었다는 것은

그 이유에 대하여 약간의 의문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겠지만,

우리나라의 여왕 중에서 저는 선덕여왕을 가장 존경합니다.

그녀의 업적은 크지는 않지만,

삼국통일의 기반을 이루었다는 점에서

일반 왕들과 비교해서 괜찮은 왕이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신라는 고구려나 백제와 골품제도라고 하는

아주 폐쇄적인 신분제도가 있었습니다.

 

지금으로 따지고 보자면,

같은 왕족이라도 직계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왕이 될 수 있다는 제도였죠.

또한 왕족이 아니면 조정에서 큰 벼슬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런 아주 가족중심적이고 폐쇄적인 사회에서

여왕이 배출된 것은 오히려 아이러니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폐쇄성이 오히려 여왕을 배출시키는 원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조선시대의 경우라면 중전이 낳은 왕자가 아니라도

후궁이 않은 왕자도 왕위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신라의 경우는 성골이 아니라면

왕이 낳은 아들이라고 할 지라도 왕위에 오를 수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비록 공주라고 할지라도 성골출신이기에

신라의 법으로서는 진골출신의 아들보다 우선시 하였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하지만 통일신라가 끝난 후에 아쉽게도 여왕은 나오지 못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여자가 왕이 되는 것은

그다지 드물지 않은 일인 것으로 보이는데,

신라에서 세번이나 여왕이 배출된 것은

어떻게 보면 여성의 권위를 그만큼 인정해준 것이기 때문에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봅니다.

 

세 분의 여왕은 선덕여왕, 진덕여왕, 진성여왕이었습니다.

제가 존경하는 순서로 보자면

위의 역사적인 순서와도 동일하네요.ㅋㅋ

 

선덕여왕은 그 전까지 비주류의 세력이었던

김유신과 김춘추를 정계에 진출시켜 삼국통일의 기반을 마련한 분입니다.

 

진덕여왕은 여제동맹군의 침입에도 굴복하지 않고,

꾸준하게 신라를 잘 지켰고 행정적인 쳬계도 정비하는 데 힘을 썼다고 합니다.

 

전성여왕은 통일신라 말기의 왕으로

몸 가짐이 좋지 않았다고 하며,

다양한 민란에 의하여 스스로 왕위에서 내려왔다고 하는

여왕 중에서는 아쉬움이 남는 분이었다고 합니다.

 

아무튼 그럭저럭 훌륭한 두 분의 여왕을 배출시킨 것은

우리 후손들의 자랑거리가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저작권 : 이 글은 본인이 직접 비평한 글입니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