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빈과 방연의 지략대결로 만들어진 손빈병법손빈과 방연의 지략대결로 만들어진 손빈병법

Posted at 2017. 2. 13. 18:21 | Posted in 역사 비평하기
반응형

손빈과 방연의 지략대결로 만들어진 손빈병법

 

흔히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손자병법의 저자는 그의 조부이신 손무라고 합니다. 손빈도 그의 할아버지를 따라서 어려서부터 굉장한 수재로 알려졌습니다.

 

방연은 그와 같은 학당에서 수업을 들었는데 자신의 실력은 항상 그보다 뒤떨어진다는 점에 시기를 많이 했습니다. 이에 비하여 그는 이때 까지는 영민하지만 순진한 면이 많아서 자신에 대한 타인의 마음을 제대로 읽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1. 간악한 모략에 앉은뱅이가 되다.

 

방연은 위나라에서 재능을 인정받아 장군의 위치에 오르게 됩니다. 자신이 배운 지식대로 꾸준히 군사를 연마하여 어느듯 주위의 여러 나라들이 상대하기 힘들 정도로 막강한 병력을 만들게 됩니다.

 

그는 옛동문인 손빈(孫臏)을 부르는데 그것은 그를 해치려는 모략입니다. 그의 양쪽 무릎을 잘라서 다시는 일어서서 걸을 수 없는 상태로 만들어 버립니다. 하지만 그렇게 죽을 수 없다고 여겨 제나라의 사신의 도움을 받아서 도망치는 데 성공을 하게 됩니다.

 

2. 첫번째 복수에 성공하다.

 

위나라는 조나라를 치려고 했는데 이에 위협을 느껴서 조는 제나라에 도움을 요청합니다. 제나라의 군사로 있던 손빈은 도움을 받아 들이되 일단 두 나라 간의 전투가 어느 정도 진행되기를 기다렸다가 치기로 합니다.

 

전투 중인 위의 국내에는 늙은 병사로 채워져 있음을 알고, 그는 곧바로 그들의 수도로 진격하기를 제안합니다. 하지만 늙은 병력만 쳐봐야 큰 소용이 없으니 일부러 위나라의 치기 어려운 성을 공략하면서 어려워하는 척하다가 방연이 돌아오는 병력을 매복해 있는 군사로 대승을 이끌게 됩니다.

 

 

3. 두번째 복수는 더욱 완벽하게!!

 

위나라는 다시 한나라를 칠 계획을 세웠고 제나라는 이번에도 구원을 결정합니다. 이전 전투와 마찬가지로 두 나라의 전투가 어느 정도 진행될 떄까지 기다렸다가 구원에 들어가기로 합니다.

 

제나라 군이 위의 수도로 진격해올 때쯤에 다시 방연은 회군을 하는데  이러한 기세를 이기지 못하여 제나라 군은 도망가기에 급급한척 했습니다. 그들과 정면대결해봐야 그다지 이롭지 못하다는 생각으로 겉으로는 약해보여서 상대를 얕잡아보게 하는 허허실실의 전략이었습니다.

 

도망갈 때마다 밥솥의 양을 계속 줄여나갔는데, 그것으로 상대는 자신들에게 겁을 먹어서 군사들이 도망가는 것으로 여기게 만들었습니다. 점점 밥솥의 양이 줄어들자 기세가 오른 위나라 군은 기마병만을 이끌고 빠르게 제나라 군을 추격합니다. 하지만 험난한 지역에 매복해 있던 그들은 기세만 등등했던 위나라 군에 불화살을 날려 거의 전멸을 시키게 됩니다. 이로서 그는 완벽한 복수에 성공하게 됩니다.

 

그는 이후로는 국가의 군사로서 일하기 보다는 병법을 쓰는데 평생을 바쳤다고 합니다.

반응형
//